다윗의 법칙
사람들은 항상 대기업만 생각한다..
하지만 꼭 그렇게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
벤츠, BMW, 아우디 와 같은 등급의 포르쉐가 대표적인 예..
거대 기업사이에서 작은 기업이 살아남고
수많은 회사들 사이에서 경쟁하며 골리앗 앞에서 다윗처럼
당당한 모습들..
크기가 크다고 안전하고 견고하다면
공룡은 지금까지 살아있을 거라고 이책은 말하고 있다..
한번쯤은 읽어볼만한책..나름 추천이다..ㅋ
90년대 초 포르쉐 자동차는 경영 위기로 판매가 끝없이 추락하면서 적자는 눈 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었다. 온갖 파산설과 인수합병설이 끊이지 않을 당시 포르쉐 이사회는 벤델린 비데킹에게 만장일치로 경영권을 맡기게 되었다. 1992년 포르쉐 자동차에서 실질적 CEO의 업무를 시작했을 때 그의 나이는 불과 서른아홉이었다. 그 후 비데킹은 품질경영, 변화관리,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등 모든 선진 기법을 자회사에 철저히 정착시키면서, 2006년 현재 세계 1위 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하는데 공을 세웠다. 포르쉐 사는 성공을 거두었고, 이 성공은 벤델린 비데킹이라는 이름을 낳았다. 이 책의 저자 비데킹은 이 과정에서 온갖 합병 논리에 대항해 ‘작음’이라는 생존 형태를 지켜나가면서 ‘다윗의 법칙’을 발견했다고 말한다.
1장 다윗의 법칙 - 벤델린 비데킹(Wendelin Wiedeking)
2장 호사스러움(Luxury)에 관한 대화 - 한스 마그누스 엔첸스베르거(Hans Magnus Enzensberger)
3장 작지만 강한 힘 - 디르크 막스아이너 & 미카엘 미어슈(Dirk Maxeiner und Michael Miersch)
4장 추펜하우젠의 다윗 - 레초 슐라우흐(Rezzo Schlauch)
5장 인간적인 척도 - 마틴 발저(Martin Walser)
6장 미켈란젤로의 돌 - 클라우스 바겐바흐(Klaus Wagenbach)
7장 골리앗 안의 다윗 - 슈테파니 그라프(Stefanie Graf)
8장 다비드 - 펠릭스 후비(Felix Huby)
9장 새로운 시작의 기쁨 - 홀거 슈니트거한스(Holger Schnitgerhans)
10장 작은 것이 아름답다 - 한스 올라프 헹켈(Hans-Olaf Henkel)
11장 다윗과 골리앗 - 게르하르트 슈뢰더(Gerhard Schroder)
12장 다윗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 헤르만 바일(Hermann Beil)
후기: 경제적 번영과 문화의 공존 - 안톤 훙어(Anton Hunger)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