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의 스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지금 있는 회사에 입사를 한 이후인 것 같다. 이전에 다니던 회사에서는 이러한 스킬이 필요 없었다. 나름 말잘 하고 성실한 직원으로 인정받으면서 지냈으니깐.
다만 나자신을 위해서 자기 개발서를 읽고 인문서적을 읽으면서 자신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면서 언젠가 올 기회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런데 지금의 회사를 다니면서 완전히 다른 사고를 가진 동료들과 손님들을 상대하면서 지내야 되었고, 커뮤니케이션의 스킬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스킬이라고 하기엔 거창하고 그저 다른 사람에게 나의 의견을 오류라든지 다른 사고의 침입 없이 받아드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겠다는 생각을 할 때가 많았다. 종종 생기는 오해들로 인해서 의도하지 못한 고통을 받을 때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러한 오해들을 피하기 위해서 단절된 생활을 하기에는 나자신의 오지랖이 넓었다.
지금은 좀더 나자신을 편하게 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연습하고 있다. 힘든 시간이 지나고 어느 정도 길이 보이는 것 같기도 하지만, 이제 발전하고 변화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다.
대인 커뮤티케이션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우선 나와 다른 인격체임을 인식하는 것, 그리고 그들에게 나의 감정을 이입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한다는 생각이 종종 든다. 이건 나에게만 적용되는 경우일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일단은 하나의 인격체로서의 상대방을 존중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주는 것이 시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조급한 생각을 가지지 않고 진실하게 다가가는 것이 옳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시간을 많이 충분히 투자하도록 함은 종종 조급한 생각을 가지고 급하게 다가서다가 상처를 받을 때가 많은 나의 경우를 이야기하는 것이지만, 조급하게 생각할 이유도 의미도 사실을 없다. 그리고 얼마전부터 가지게 된 생각은 진실되게 행동함으로써 비록 처음은 신뢰를 못받더라도 언젠가는 그들에게 그러한 스타일의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 그들이 나를 이해하고 나의 행동이나 말을 잘못된 방향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그런 시기가 오기 때문이다. 만약 진실되지 못하게 행동하면 언젠가는 거짓임이 밝혀지고 신뢰는 떨어지고 그러한 행동의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몇배의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본인이 더 힘들어진다.
아직은 한참 멀었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내자신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 새로운 시작을 위해 과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사람은 없으나 새로운 마무리를 위해 오늘 시작하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다. - 마리아 로빈슨-
* 좋은 습관처럼, 친절이나 호의는 한 푼의 돈도 들지 않는다.
커뮤니케이션 & 프레젠테이션
좀 더 대화하고, 좀 더 이해하며 눈먼 소통 깨우기!
김대리는 어떻게 상사의 마음을 움직였을까? 회사에서 최고의 사원이 되고 싶다면? ‘설득’은 협상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건이다. 설득당하지 않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도 없다는 말처럼,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의 의견도 분명히 전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기본 조건을 전제로,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프레젠테이션 스킬을 제시한다. 직장인이라면 필히 알아두어야 할 핵심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정보가 담겨 있다. 특히, 프레젠테이션 중심으로, 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현실과 접목시켜 소개하고 있다.
서문 초간단 커뮤니케이션 매뉴얼
제1부 커뮤니케이션 스킬
1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장 대인관계의 커뮤니케이션
3장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도와줘라
4장 사람들과 교류하기
5장 효과적으로 교훈 주고받기
6장 보디랭귀지
7장 서면 커뮤니케이션
8장 전화 커뮤니케이션
9장 미팅
제2부 이기는 프레젠테이션
10장 프레젠테이션 스킬
11장 과민한 긴장
12장 준비
13장 내용
14장 당신의 청중
15장 비주얼의 도움
16장 당신의 외모
17장 전달
18장 좋은 습관을 발전시켜라
19장 나쁜 습관은 버려라
20장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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