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 - 교유서가 첫단추시리즈 20


신은 과연 존재하는지, 사람들은 왜 신을 믿는지 등 신은 누구 또는 무엇인가 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서 출발해 어떻게 보면 인간 역사가 존재하는 한에서는 꾸준히 함께하는 신 에 대해 살펴보는 책.신은 결국 종교와는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는 점에서 주요 종교들의 형성기에 주목해 신에 대한 설명을 시작해 종교들이 기존의 신을 어떻게 해체, 흡수하는지, 그 과정에서 새로운 신은 어떻게 출현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저자의 신분이 사제라는 점을 감안해서 살펴보는 것도 필요할 듯.
교유서가 첫단추 시리즈 20권. 신에 대한 탐구는 신은 누구 또는 무엇인가? 라는 물음으로 시작할 수밖에 없다. 가장 단도직입적인 답변은 신이란 사람들이 어떤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실재에 대해 말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낱말이라는 것이다. 그런 지고한 실재는 그 정의상 인간의 사유와 언어를 초월하는 존재다.

그럼에도 인간은 신을 어떻게든 이해하고 묘사하려 노력해왔다. 종교의 역사가 곧 그런 노력의 역사다. 세계 곳곳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신을 믿고 있다. 그런데 그들이 믿는 신은 누구 또는 무엇인가? 이 물음에는 다양한 답변들이 제시되어왔다.

이 책은 그런 일이 어떻게, 그리고 왜 일어났는지 설명한다. 저자는 철학자, 시인, 신학자가 내놓은 답변을 고찰하면서, 사람들의 일부는 신을 믿고 다른 일부는 믿지 않는 이유를 탐구한다. 또한 각 종교의 독특한 믿음이 어떻게 확립되었는지, 나아가 신에 대한 인간의 이해와 묘사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도 살펴본다.





서문
전자법에 관하여
1. 신은 존재하는가?
2. 왜 신을 믿는가?
3. 아브라함의 종교들: 유대교의 신 이해
4. 아브라함의 종교들: 그리스도교의 신 이해
5. 아브라함의 종교들: 이슬람의 신 이해
6. 인도의 종교들
7. 신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관하여

감사의 말/ 참고문헌/ 독서안내/ 역자 후기/ 도판 목록

 

모기가 할 말 있대!

모기가 할 말 있대!독일 출신의 작가 하이디 트르팍은 유치원 교사이기도 하다. 이 책은 작가의첫번째 책이면서 2012년의 프리들 호프바우어상을 수상하기도 했고,2014년 독일 아동 청소년 문학상을 받기도 했다. 독일에서는 몇 년전에 출판되었지만, 한국에서는 올해 6월 말에 출간되었다. 원래 여름부터 가을까지 모기 때문에 괴로워해야 하는데, 올 여름은 워낙 더워서 모기 유충이 다 죽었다는 카더라 소문을 들었다. 여름 내내 날씨가 매우 덥다가 지난 주부터

trvaer.tistory.com

 

구한말 사대부들의 편지

할머니 할아버지의 할머니 할아버지 시절의 이야기를 역사가의 눈이 아니라당시 사대부인 한 개인의 글을 통해서 볼 수 있다.구한말에 관직에 출사를 했던 조상이 있다면 이래 저래 구전을 통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들으면서 자랐을 것이다.하지만 구전으로 듣는 정보는 부정확하며 사료의 가치는 없다고 할 수 있다.이렇게 1차 사료가 될 수 있는 서간문을 직번역해서그 당시 시대의 인물의 생각과 생활을 엿볼 수 있는 것은 매우즐거운 일이다.본인들 조상의 여러 서간이나

mogjdn.tistory.com